클라우드 기반 로우코드 CRM툴 최대 30%
게임 개발사 GPUN이 선택한 IT 솔루션은?
고객 사례
2025.02.13
최주홍 GPUN 대표 “창업 초기 IT 세팅의 어려움을 파이브클라우드로 해결했어요”
불경기에도 17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받은 게임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서브컬처 장르 전문 게임 개발사 ‘지피유엔(GPUN)’이 그 주인공인데요. 지피유엔은 엔씨소프트와 최근 상장한 게임사 시프트업 출신 개발진이 모여 2024년 3월 설립했죠. 아직 창업 1년도 채 되지 않은 초기 스타트업이 어려운 시기에도 투자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국내 주요 게임사에서 오랫동안 일하다가 창업에 뛰어들며 생긴 어려움은 없었을까요? 지피유엔이 선택한 유니티, 어도비 등 통합 IT 지원 솔루션이 궁금하다면 오늘 인터뷰를 주목해 주세요! 파이브클라우드가 최주홍 지피유엔 대표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창업 4개월 만에 게임업계 루키로 떠오르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지피유엔 대표 최주홍입니다. 올해로 업계 경력 23년 차인데요. 다양한 게임을 개발해 오면서, 늘 많은 유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운 좋게 같이 일할 인재들이 모였고 투자까지 받게 돼 마침내 창업할 수 있었어요. 하루하루 감회가 새롭습니다.
Q. 지피유엔은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려요.
‘Game Pride is UNlimited(게임 자부심은 무한대)’라는 뜻으로 사명을 지피유엔이라 지었습니다. 개발자는 ‘우리가 좋은 게임을 만든다’는 자부심, 유저들은 ‘지피유엔의 게임을 즐긴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올해 안으로 <프로젝트 테라리움> 트레일러를 발표할 계획이에요.
지피유엔 제공
Q. <프로젝트 테라리움>은 현재 개발 중인 게임인가요? 어떤 게임인지 살짝 알려주세요.
<프로젝트 테라리움>은 외계 생명체의 침략에 맞서 싸우는 파일럿과 메카닉 로봇의 이야기를 다룬 모바일 서브컬처 메카닉 슈팅 게임입니다. 슈팅의 재미를 한껏 살린 화려한 전투는 물론 지하셸터, 아카데미, 탐색 등 다양한 콘텐츠로 유저분들께 큰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서브컬처 메카닉 슈팅 게임: 일본 애니메이션 그림체를 기반으로 한 서브컬처 장르와 기계·로봇 기반의 메카닉 장르, 총과 같은 원거리 무기를 사용해 적을 제거하는 슈팅 장르를 결합한 게임
Q. 말씀만 들어도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서브컬처 게임을 만날 수 있을 듯한데요! 투자사들도 이런 기대감에 투자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시 한번 시드 투자 유치를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마도 오랜 기간 꾸준히 게임을 만들어 온 경험과 좋은 인재들이 합류해 준 덕분에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듯해요. 특히 투자사들은 최근 제 경력 중, 시프트업의 <데스티니 차일드>와 <승리의 여신: 니케> 디렉터였다는 점을 좋게 평가해 주신 것 같습니다. 투자를 받는 과정에서 투자사뿐 아니라 주위의 많은 분께 조언 및 도움을 받았는데요. 이분들께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현재 투자를 잘 받은 덕분에 추가로 좋은 인재들을 빠르게 모실 수 있었고, 프로젝트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에요.
창업 초기에 겪을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쉽게 해결한 방법
Q. 말씀하신 것처럼, 최근 상장한 시프트업 같은 규모 있는 회사에 계셨다가 창업하셨잖아요. 지피유엔 창업 후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지금까지 인프라가 갖춰진 회사만 다니다가 직접 창업을 하니 챙겨야 할 일들이 한둘이 아니더라고요. 특히 업무용 소프트웨어 관련해 두 가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첫째는 어디서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지 전혀 몰랐고, 둘째는 가격 부담이었어요. 스타트업은 임직원 수가 적다 보니 이쪽 방면으로 경험 있는 담당자를 구하기도 어려워서 한참 헤맸습니다. 다행히 파이브클라우드를 만나 두 가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었죠.
Q. 어려운 와중에 파이브클라우드가 도움이 되었다니 무척 기쁜데요. 파이브클라우드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지금 지피유엔 사무실은 패스트파이브 신사점에 있어요. 처음 패파에 왔을 때 프로모션을 통해 파이브클라우드를 알게 됐죠. 그전에도 패파에 입주하면 여러 혜택이 있다는 건 입소문으로 들어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구체적인 플랜들이 준비돼 있는지 몰랐습니다. 매우 간편하면서도 알기 쉽게 안내해 주셔서 선택에 고민이 없었어요.
지피유엔이 사용 중인 패스트파이브 신사점
Q. 그렇다면 파이브클라우드를 이용하기 전과 후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이전에는 구매해야 할 프로그램들과 가격을 직접 리스팅하고 비교하고, 담당자도 따로 지정해야 했어요. 파이브클라우드를 이용한 후에는 이런 복잡한 업무와 고민이 싹 사라졌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선택해 문의하면, 견적 및 관련 정보를 무척 빠르게 답변 받을 수 있어요.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업무의 절차와 속도가 달라졌죠.
게임 개발을 위한 필수 SaaS 비용 & 리소스 절감 방법
Q. 구체적으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파이브클라우드를 통해 이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유니티, 어도비, 3ds MAX, Zbrush, 모두싸인을 할인받아 이용 중입니다. 특히 유니티, 어도비, 3ds MAX, 모두싸인의 만족도가 높은데요. 모두 게임 개발사에 필수인 데다가, 원래는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 따로 준비가 필요할 정도로 신경 써야 하는 소프트웨어이거든요. 파이브클라우드 덕분에 간편하고 빠르게,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해요.
Q. 기업용 소프트웨어 구매 외에도 파이브클라우드에 만족했던 측면이 있다면요?
담당 매니저님이 매우 친절하셨던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소프트웨어마다 전문적이고 세부적으로 안내해 주셔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어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답변도 빨랐고요. 덕분에 구매 이후 사용하는 데에도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면 이런 자잘한 업무에도 리소스가 많이 들어갔는데 인적, 시간적, 비용적으로 절약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다른 기업에도 파이브클라우드를 추천할 의향이 있나요?
네, 당연하죠! IT 기업들, 특히 게임 개발 관련된 회사라면 반드시 써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발 외 자잘한 업무에 대한 수고를 덜 수 있다는 점이 스타트업에 매우 큰 메리트예요. 이런 일은 파이브클라우드에 맡기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세요. 지피유엔이 했던 고민을 비슷하게 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파이브클라우드를 만나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라고 생각해요.
지피유엔 제공
Q.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감사해요! 어느덧 인터뷰도 막바지에 이르렀는데요. 지피유엔이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해요.
지피유엔은 유저분들이 우리 게임을 통해 꿈을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누구나 유년 시절 로봇을 타고 지구를 지키는 꿈을 꾼 적이 있을 텐데요. <프로젝트 테라리움>을 통해 바쁜 일상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즐거움을 느끼시기를 바라요. 더불어 지피유엔의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대표인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저들의 꿈을 이뤄주고 싶다는 지피유엔의 꿈이 이뤄지기를 바라며, 오늘 인터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테라리움>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피유엔의 폭풍 성장을 파이브클라우드가 응원합니다.